닫기
닫기

(우)31116 충남 천안시 동남구 단대로 119 경영대학 경영학부 임상혁 교수님 연구실

TEL : 010-3393-7695|E-MAIL : kjem06@gmail.com

학회소개_Introduction

The korean-Japanese Economic & Management Association

home학회소개학회장 인삿말

학회장 인사말

회장 임달호

존경하는 한일경상학회 회원 여러분

제22대 한일경상학회 회장 직무를 수행하게 된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임달호입니다.

1983년 창립 이후 우리 학회는 회원님들의 열정과 성원에 힘입어 한국과 일본 간의 경제 및 경영분야의 교류와 학문적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역대 회장님과 임원님들 그리고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노력과 애정의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감사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한국과 일본 간의 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 학회의 역할과 책임은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한일 간의 관계가 어렵고 힘들수록 양국의 교류 활성화를 통한 관계의 정상화는 절실하고 이를 위한 우리 한일경상학회의 역할은 더욱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학회의 설립 목적인 경제학과 경영학의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한일 양국 간의 발전에 기여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학회가 고민하고 있는 것이지만, 유명무실한 학회나 정체성이 약한 학회는 점점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외부적 환경변화로 인한 시련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그나마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 덕분으로 역동성과 특수성을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신진 학자들의 숫자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의 영역을 개방하고 융합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저는 향후 2년간 우리학회의 회장으로 봉직하면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한국과 일본 학자들 간의 교류에 그치지 않고 한국과 일본을 연구하는 제3국의 학자들까지 회원으로서 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술지의 활성화를 위해 「한일경상논집」에 게재하는 논문의 주제를 다양하게 융합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범위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모임도 조찬, 지방개최, 기업가 초청특강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하고 보다 내실 있고 학습하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우리 학회는 회원들 간에 학문적 동지로서 친목과 우의로 결속된 학술단체라는 전통을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회원 여러분이 「행복」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애정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 세 가지 역점사항을 실현하기 위하여 회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질책과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합니다. 늘 겸손하게 열린 마음으로 회원 여러분의 말씀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겠습니다. 경쟁력 있고 존경받는 한일경상학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평화와 행복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한일경상학회
제22대 회장 임달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