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투고규정

   한일경상논집 논문작성양식(샘플) 다운로드   

  관련링크       


제정 : 1983. 10. 8. 

개정 : 2002. 4. 20. 

개정 : 2004. 3. 27. 

개정 : 2006. 2. 17. 

개정 : 2018. 12. 07.

 개정 : 2021. 1. 11.

제1장 투고방법

제1조 (투고자의 자격)

1) 본 학회의 평생회원이나 연회비를 납부한 회원에 한해 논문투고의 자격이 주어진다.

2) 회원이 아니더라도 가입비와 연회비를 납부하거나 회원과 동등한 자격을 가지고 있다고 편집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연구자는 「한일경상논집」에 투고할 수 있다.

제2조 (투고논문의 조건)

1) 한일경상학회의 설립목적에 부합되고 한국과 일본에 대한 경제, 경영 및 사회현상에 대한 학문적 기여도가 높은 연구논문을 그 대상으로 한다.

2) 단행본이나 다른 학술지(대학교지 포함)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3) 다른 학술지에 심사 중인 논문은 해당 학회지의 심사절차가 완료된 이후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抄本(working paper)의 형태로 발표된 논문은 이 규정의 위반에 해당되지 않는다.

4) 공개 또는 비공개된 프로젝트 보고서는 게재하지 않는다.

5) 투고하는 논문이 학위논문의 축약본이나 일부일 경우, 학술대회 발표논문일 경우에는 출처를 명시하여야 투고가 가능하다.

제2장 원고작성 방법

사단법인 한일경상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집(이하 "논문집"이라 한다)에 게재 신청하는 자는 다음 각조에 따라 논문을 작성하여야 한다.

제3조 (논문작성의 기본원칙)

1) [논문언어]언어는 한글, 일문 혹은 영문으로 한다. 단, 공동연구나 학회가 초빙한 연구자의 투고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기타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 모든 원고는 영문초록(abstract)을 첨부해야 한다. 또한 국문원고에서의 학술용어는 국문으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한해 일본어나 영어 등의 기타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 학술용어는 가능하면 한글로 쓰고 번역된 용어는 ( )안에 원어를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편집도구) '한글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논문을 작성한다. (특히, 일본어로 원고를 작성할 경우 한글 국제판을 사용하거나 또는 중고딕 약자로 지정하여 작성할 것)

3) (원고분량) 편집용지는 레터(215.9 x 279.4mm)용지로 하며, 운고분량은 여백주기 위쪽 20, 아래쪽 25, 머리말 15, 꼬리말 0, 왼쪽 및 오른쪽 20으로 설정하여 20쪽(본문, 도표, 참고문헌, 기타 등 포함)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제4조 (투고 논문의 작성 순서)

다음의 사항은 반드시 갖추어야 하며 구체적인 형태는 홈페이지의 '규정 및 서식'에 있는 ‘한일경상학회 논문예제 파일’를 참고하기 바란다.

  • (1) 논문제목
  • (2) Abstract : 영문, 300단어 내외
  • (3) Key Words : 3~5개
  • (4) JEL 분류번호 : 2~3개
  • (5) 본 문
  • (6) 게재중복신청확인표시
  • (7) 참고문헌
  • (8) 부록(설문지 등) - 부록은 필요한 경우에만 포함

제5조 (논문제목 및 저자표시)

1) 논문제목은 영문제목과 한글제목을 작성하며, 영문제목은 첫 쪽에 맑은고딕 15포인트, 가운데 정렬, 진하게 작성하고, 부제목이 있는 경우는 논문제목 바로 다음에 콜론( : )을 표기한 후에 1자를 띄우고 작성하며, 맑은고딕 15포인트, 가운데 정렬, 진하게, 줄간격 130%로 작성한다. 한글제목은 영문제목 바로 아래 줄에 맑은고딕 15포인트, 진하게, 가운데 정렬로 작성하며, 부제목이 있는 경우는 논문제목 바로 다음에 콜론( : )를 표기한 후에 1자를 띄우고, 맑은고딕, 진하게, 15포인트, 줄간격 140% 기준으로 설정하여 작성한다.

2) 논문저자의 성명은 영문논문제목 한 줄 아래에 Kil-Dong Kim(김길동)과 같이 영문성명(한글성명)으로 작성하고, 글자체는 맑은고딕, 진하게, 10포인트, 오른쪽 정렬, 줄 간격은 130% 기준으로 작성한다.

3) 투고자는 별지에 원고제목, 투고자의 성명 및 소속기관, 직위, 연락주소 (우편물발송 주소 및 e-mail 주소)와 전화번호 등을 명기한 게재신청서를 편집위원회(kjem@daum.net)에 e-mail로 제출해야 하고, 원고제목과 투고자 성명은 영문과 한글(또는 일본어)로 병기한다.

4) 저자는 논문게재신청서에만 표시해야 한다. 투고된 논문에는 저자명, 소속, 연락처 등 투고자의 신상에 관련된 모든 내용은 익명의 심사를 위하여 게재가 확정될 때까지 표시하지 않아야 하며, 저자명을 유추할 수 있는 어떠한 내용도 포함되면 안 된다.

제6조 (논문요약문)

1) 논문 첫 쪽의 저자명 한 줄 아래에 영문요약을 작성한다.

2) Abstract(영문요약)은 300 단어 내외로 Abstract이라고 진하게 맑은고딕체로 표기한 후, 한 줄 아래부터 요약문의 내용을 작성한다.

3) 논문의 요약문은 ‘Purpose’,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y’, ‘Results’, ‘Implications’을 구분하여 작성해야 한다.

4) Abstract는 맑은고딕 12포인트, 진하게, 왼쪽 정렬하고, 내용은 맑은고딕 9포인트, 양쪽혼합, 줄 간격 130%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5) Purpose,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y, Results, Implications는 진하게 작성한다.

제7조 (Keywords 및 JEL Classification Codes)

1) 주제어는 영문요약문 한줄 아래에 Keywords라고 맑은고딕, 진하게, 왼쪽정렬로 작성하고, 콜론을 표기한 후 3~5단어 이내의 Keywords를 기재해야 한다.

2) JEL 분류번호는 Keywords 바로 아래 줄에 JEL Classification Codes라고 맑은고딕, 진하게 왼쪽정렬로 작성학고, 콜론을 표기한 후 JEL 분류번호를 2~3개 작성한다.

3) Keywords 및 JEL 분류번호는 JEL Classification Codes는 맑은고딕 9포인트, 줄 간격 130%기준으로 한다.

Keywords: Auto parts industry, Comparative advantage, Qualitative trade competitiveness

JEL Classification Codes: F13, F15

제8조 (본문)

1) 본문 내용은 2쪽부터 작성하며, 본문의 장-절-항-목의 번호부여는 다음과 같으며, 목 다음의 하위의 제목은 허용하지 않는다.

  • 장: 1. 스타일은 ‘@1’을 적용: 맑은고딕, 진하게, 13pt, 줄간격 150%, 왼쪽 정렬
  • 절: 1.1. 스타일은 ‘@1.1’을 적용: 맑은고딕, 진하게 11pt, 줄간격 150%, 왼쪽 정렬
  • 항: 1.1.1. 스타일은 ‘@1.1.1’을 적용: 맑은고딕, 진하게, 10pt, 줄간격 150%, 들여쓰기 2ch
  • 목: (1) 스타일은 ‘@(1)’를 적용: 맑은고딕, 9.5pt, 줄간격 150%, 들여쓰기 2ch
  • 이하 허용하지 않는다.

2) 본문의 작성요령

장-절-항-목의 제목과 표 및 그림을 제외한 본문의 스타일은 ‘@본문’을 적용하여 본문을 작성한다. 본문은 맑은고딕(일문 중고딕약자), 9pt, 줄간격 150%로 작성한다.

3) 인용표기 작성요령

인용표기는 참고문헌과 일치하여야 한다. 신문기사, 잡지기사 등과 같이 학술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문헌의 인용은 허용하지 않는다. 학위논문도 허용하지 않으며 꼭 필요한 경우에 석사논문은 1편, 박사논문은 3편까지 허용한다. 본문 상에서 인용되는 모든 참고문헌(표와 그림아래에 “자료” 다음에 인용되는 참고문헌 포함)은 “저자(연도)”만 작성하고, 참고문헌을 원칙적으로 각주로서 표기하지 않는다. 인용표기는 문장의 처음이나 문장의 중간에 하는 경우와 문장의 끝에 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인용표기는 반드시 알파벳과 숫자만 사용하고 그 이외의 언어(한국어, 중국어, 일어 등)는 사용할 수 없다. 즉, 한국인이름(일본, 중국인 포함)은 외국인과 동일하게 성만 영어로 표기한다. 문장의 앞이나 중간에 인용표기를 하는 경우에 영문으로 성만 작성하고 연도는 괄호를 사용한다. 인용표기를 문장 끝에 표기하는 경우에는 ( ) 안에 영문성과 연도를 표기하되 성과 연도 사이에 반점(,)으로 구분한다. 문장의 끝에 복수로 인용 및 참고하는 경우 인용문헌 사이에 세미콜론( ; )으로 구분하여 작성한다. 동일저자 같은 연도 및 동성의 다른 저자 같은 연도의 경우는 연도에 위첨자 a, b, c 등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1) 인용표기 사례

구체적인 예는 다음과 같이 영문과 숫자로만 작성한다.

  • 1명인 경우

  • : Yoon(2020)은 한국의 전자산업을 ~~~의 현상이 뚜렷하다고 주장하였다.

    : 한국의 전자산업은 ~~~~의 현상이 뚜렷하다(Yoon, 2020)

  • 2명 혹은 참고문헌이 2편인 이상인 경우

  • : Kim & Lee(2019) 및 Kim(2019)는 한국의 전자산업은 ~~~라고 주장하였다.

    : 한국의 전자산업은 ~~~~의 현상이 뚜렷하다(Kim & Lee, 2020; Kim, 2019)

  • 3명 이상인 경우

  • : Hong et al.(2018)은 한국의 전자산업에 대해 ~~~ 현상이 뚜렷하다고 진단하였다.

    : 한국의 전자산업은 ~~~의 현상이 뚜렷하다(Hong et al., 2018)

  • 동일저자 다른 연도인 경우

  • : Kim(2019, 2020)는 한국 전자산업은 ~~~의 현상이 뚜렷하다고 주장했다.

    : 한국의 전자산업은 ~~~의 현상이 뚜렷하다(Kim, 2019, 2020)

  • 동일저자 같은 연도 및 동성의 다른 저자 같은 연도인 경우

  • : Kim(2020a, 2020b)는 한국 전자산업은 ~~~의 현상이 뚜렷하다고 주장했다.

    : 한국의 전자산업은 ~~~의 현상이 뚜렷하다(Kim, 2020a, 2020b; Kim, 2020c)

4) 수식의 작성요령

수식의 번호는 (1), (2)...와 같이 수식의 뒷부분에 표기하고, 수식의 길이가 긴 경우에는 2줄 또는 3줄로 작성한다.

sub_txt

5) 가설의 설정요령

가설은 가설번호를 H:, H1-1:(또는 H1a:)과 같이 표기한 후 진하게 표기한다. 가설번호 앞에 ‘가설’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본문에서 가설을 지칭할 때에는 “가설 H1은 ~.”과 같이 표기하여야 한다.

H1: 유통경영자의 기업가적 성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또는 H1a: 유통경영자의 진취적 성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6) 표의 작성요령

표의 위와 아래에 각각 한 줄씩 띄우고 ‘글자처럼 취급’을 설정하여야 한다. 표의 제목, 내용, 출처 등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한다. 표제목은 관사와 전치사를 제외하고 모든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하여야 한다. 단, 첫 단어가 관사나 전치사인 경우에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표 내용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하고 표 내용이 문장인 경우에는 ‘왼쪽 정렬’을 적용하고 표내용이 문장이 아닌 단어나 숫자인 경우에는 ‘가운데 정렬’을 적용한다. 표의 출처를 표기해야 하는 경우에 하단에 ‘Source:’를 작성한다. 표의 주석(각주)를 표기는 1개인 경우 ‘Note:’를, 2개 이상인 경우 ‘Notes:’를 사용하여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사용한다. 표 제목 및 내용은 맑은고딕, 8pt, 줄간격 130%로 설정한다.

Table 1. Table Name

Colum 1

Colum 2

Colum 3

Colum 4

Content

Content

Content

0.043

Content

Content

Content

0.245

  • Source: Hong et al.(2020).
  • Note:
  • Notes 1:
  • Notes 2:

7) 그림의 작성요령

그림의 제목, 내용, 출처 등은 표와 마찬가지로 모두 영문으로 작성한다. 그림은 ‘글자처럼 취급’하고 가운데로 정렬한다. 표와 마찬가지로 그림이 포함된 표의 위와 아래에 한 줄을 띄운다. 그림의 제목은 상단에 작성하고 그림 제목은 관사와 전치사를 제외하고 모든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하여야 한다. 단, 첫 단어가 관사나 전치사인 경우에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Figure 1. Research Model

sub_txt02

  • Source: Porter(1985).
  • Note:
  • Notes 1:
  • Notes 2:

제9조 (References)

본문의 마지막에 쪽을 달리하여 정리·기재한다.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된 문헌만 기재하고, 참고문헌 글꼴은 맑은고딕, 글자크기는 9포인트, 줄 간격 140% 기준으로 작성하며 참고문헌의 표시방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taion)형식을 따른다. 참고하는 문헌의 종류에 따라 작성방법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1) Book Reference

  • (1) 형식
    역할어는 불필요한 경우 생략 가능하며, 판차는 초판인 경우 생략 가능하며, 미국의 뉴욕주에서 발간된 경우에는 주명약어는 NY로 표기하고, 미국 이외의 국가는 국가명을 표기한다. 저자명 (역할어). (발행년). 저서명 (판차). 발행도시, 주명약어: 발행사. Author, A. A., Author, B. B., & Author, C. C. (year of publication). Title of work. Location: Publisher.
  • (2) 예시
    Employee Benefit Research Institute. (1992, February). Sources of health insurance and characteristics of the uninsured (Issue Brief No. 123). Washington, DC: Author. Lauter, P., Scarcelli, T. A., & Alexandrowicz, M. P. (eds.). (1994). The heath anthology of American literature (2nd ed. 2 vols.). Lexington: Heath.
    Reynolds, H. (2000a). Black pioneers. Ringwood, Australia: Penguin.
    Reynolds, H. (2000b). The letters of George Meredith (C. L. Cline, Ed.). (3 vols.). Oxford: Clarendon Press.
    Fontana, A., & Frey, J. (1994). The art of science. In N. Denzin & Y.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361-376). Thousand Oaks, CA: Sage.
    Massaro, D. (1992). Broadening the domain of the fuzzy logical model of perception. In H. L. Pick Jr., P. van Broek, & D. C. Knill (Eds.), Cogni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pp. 51-8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 Journal Article

  • (1) 형식
    연구자명. (발행년). 논문명. 자료명, 권(호), 논문수록면수.
    Author, A. A., Author, B. B., & Author, C. C. (Year). Title of article. Title of Periodical, volume number(issue number), pp-pp.
  • (2) 예시
    Partz, M., Mentro, J. P., Lauter, P., Scarcelli, T. A., Alexandrowicz, M. P., Banshi, P. P., ...Sauls, C. E. (2008). A qualitative study of modern Native American dance. Journal of Dance Methodology, 12(3), 12-21.
    Williams, J. (2008). The victims of crime. Sociology Review, 17(4), 30-32.

3) Electronic Article without DOI

4) Electronic article with a DOI

  • (1) 형식
    Author, A. A., & Author, B. B. (Date of publication). Title of article. Title of Journal, volume number(issue number), pp-pp. doi:0000000/000000000000
  • (2) 예시
    Klimoski, R., & Palmer, S. (1993). The ADA and the hiring process in organization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45(2), 10-36. doi:10.1037/1061-4087.45.2.10

5) Thesis and Dissertation

석사학위논문은 인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1편까지 허용하며, 박사학위논문도 인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3편까지 허용한다.

  • (1) 형식
    연구자. (수여년도). 논문명 (학위명), 수여기관명, 도시명, 주명약어(미국 이외는 국가명). Author, A. A. (Year of publication). Title of thesis (Type of thesis). Institution, Location.
  • (2) 예시
    Ward, I. (1998). Sedimentary history of the Pandora wreck and surrounds (Masters dissertation or Doctoral thesis). James Cook University, Townsville, Australia.

6) Report, Website

기타 웹사이트, 신문기사, 잡지기사 등과 같이 학술적 검증을 받지 않은 문헌은 인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References

Akaah, I. P., & Korgaonkar, P. K. (1988). A Conjoint Investigation of the Relative Importance of Risk Relievers in Direct Market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8(4), 38-44.

Assael, H. (1998).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Melbourne, Australia: Thomas Nelson Bahn, J. S, & Lee, J. H, (2010). A Study on the Problems of Current Reservation Proces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5(1), 93-112.

Bauer, R. A. (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Hancock, R. S., Ed.,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In Proceedings of the 43rd Conference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 389-398), Chicago, IL.

Cayirli, T., & Veral, E. (2003). Outpatient Scheduling in Health Care: A Review of Literature.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12(4), 519-549.

Cho, H. J., & Koo, M. K. (2012). The Effect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Outcome in Online Shopping;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in Chonbuk Province, Regional Industry Review, 35(1), 37-58.

Choi, J. S. (2003). Economic Ethics. Seoul, Korea: Bobmunsa.

Choi, J. G. (2010). The Impact of Green Consumer's Value on Eco-Friendly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Korea: Daehan University.

Defife, J. A., Conklin, C. Z., Smith, J. M., & Poole, J. (2010). Psychotherapy Appointment No-Shows: Rates and Reason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47(3), 413-417.

Dunlap, R. E., Van Liere, K. D., Mertig, A. G., & Jones, R. E. (2000). New Trends in Measuring Environmental Attitudes: Measuring Endorsement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 Scale. Journal of Social Issues, 56(3), 425-442.

Fornell, C., & Larcker, D. F. (1981).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82–388.

Girvetz, H. K. (1950). From Wealth to Welfare.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Hammond, P. B., & Coppock, R. (1990). Valuing the Environment. Washington, WA: National Academy Press.

Klimoski, R., & Palmer, S. (1993). The ADA and the hiring process in organization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45(2), 10-36. doi:10.1037/1061-4087.45.2.10.

제10조 (기타)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